과학기술&이슈/Industry 4.0

산업혁명의 핵심기술 (2)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

homies 2020. 3. 12. 22:04

지난 시간에 이야기하였듯이, 4차 산업혁명 관련 첨단기술은 학자에 따라 분류가 다양합니다. 다음은 학자에 따라 구분한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다섯 집단의 학자가 공통적으로 꼽은 기술로는 자율주행자동차, 사물인터넷, 모바일 등이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Theme

오늘은 4차 산업혁명의 주요 변화 동인인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모바일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빅데이터

 

2009년 미국의 정보 기술 연구 회사인 Gartner에 따르면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로서 그 규모가 방대하고, 생성 주기가 짧으며, 형태도 수치 데이터뿐 아니라 문자와 영상 데이터를 포함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빅데이터라고 합니다. 빅데이터의 특징은 속도(Velocity), 크기(Volume), 다양성(Variety)의 3V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사물인터넷(IoT)의 발전으로 점차 수많은 디바이스와 객체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데이터를 생성하고, 오픈소스 프레임워크와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기술로 데이터를 더욱 쉽게 보관하고 활용함에 따라 빅데이터는 다양한 가치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거대한 양의 데이터 분석을 넘어 적절한 질문을 하고, 패턴을 읽으며, 정보에 기반한 추정의 일련의 프로세스를 통하여 효율성을 높입니다. 문제해결에 있어 보다 신뢰도 높은 완전한 답을 구할 수 있는 것이지요.

 

고객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맞춤형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NETFLIX'

빅데이터를 활용한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는 NETFLIX가 있습니다. NETFLIX는 구독형 멀티미디어 OTT 기업으로, 개별 영화에 대한 고객의 평가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이 선호하는 장르의 영화를 추천하고 맞춤형 썸네일을 제공하는 등 개인화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품이 지닌 속성을 분류하여 이러한 속성과 상업적 성공 간 관계를 모델링함으로써 예측 모델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외에도 장비를 비정형 데이터를 통한 예측 기반의 유지관리가 가능하며, 고객이 웹방문기록 기반의 CX 향상, 머신러닝을 통한 기계 학습이 가능해졌습니다.

 

사물인터넷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는 시간과 장소에 제약없이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한 사물이 인터넷을 통하여 서로 연결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국내의 가전제품 제조업체는 가전기기와 사물인터넷을 결합한 스마트홈이 초기의 IoT 시장을 선두하고 있습니다.

 요소 기술로는 센싱기술, 네트워킹 인프라 기술, 서비스 인터페이스 기술 등이 있습니다. 센싱기술을 통하여 온도, 습도, 열, 가스, 조도, 초음파 등을 원격 감지하고 추적하여 사물과 주위 환경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유무선 네트워킹 인프라의 저전력블루투스, 5G 등의 발전된 기술을 통하여 송신하고 제어정보를 수신 받습니다. 수신된 데이터를 취합하여 분석하고 특정 기능을 하는 응용서비스와 연동하 는 인터페이스 기술 역시 중요합니다. 

스마트한 LG의 초기 버전 IoT 가전기기 'THINQ'

향후 사람의 개입 없이 기기 및 사물 간의 M2M(Machine To Machine)부터 모든 것들이 네트워크 상에 연결되어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IoE(Internet Of Everything)까지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기술입니다.